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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우 글~~*

인의 예지

 

사람이 사람의 길을 가는데

갖추어야 할 네가지 바탕을

四端(사단)이라한다.

사단은

곧 仁.義.禮.智 를 말함이다.

 

惻隱之心 (측은지심) 仁의바탕이니

남의 불행을 불쌍히 여기는 마음.

 

羞惡之心 (수오지심 ) 義의바탕이니

자기의 옳지 못함을 부끄러워하고

남의 옳지 못함을 미워하는 마음.

 

辭讓之心(사양지심) 禮 의 바탕이니

겸손한 마음으로 받지않거나

남에게 양보하는 마음.

 

是非之心 (시비지심) 智의 바탕이니

일이 옳고 그름을 시비를 가릴줄 아는 마음.

 

 

이 네가지를행하는데 꼭 필요한것이

 

光名之心 (광명지심) 信 이니

중심을 잡고 가운데 바르게 서

밝은 빛을 냄으로 믿음을 주는 마음.

 

 

곧,

지나치게 仁 한 사람은

세상이 그를 얕잡아 우습게 알고

 

지나치게 義 한 사람은

적이 많으며

 

지나치게 禮 한 사람은

간사한 사람으로 오해받기 쉽고

 

지나치게 智 한 사람은

사기꾼이 아닐까 경계의 대상이되고

 

지나치게 信 한 사람은

신의로써 잘 믿는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이용당하기 쉽다.

 

 

예로부터 선조들은

 

동쪽의 문을 仁이 들어간

興仁之門 (흥인지문)은ㅡ어진마음은

일으켜 세우다의 뜻이고.

 

서쪽의 문을 義가 들어간

敦義門(돈의문)은 ㅡ 의로움을 도탑게 하라는 뜻이다.

 

남쪽의 문을 禮 가 들어간

崇禮門(숭례문)은 ㅡ 예를 숭상하라는

뜻이고.

 

북쪽의 문을 숙청문이라 했다가.

智가 들어간 弘智門(홍지문)으로 바뀠다.

弘智門(홍지문 )은 ㅡ 지혜를 크게 넓히라는 의미.

 

이네개의 문 안에 정가운데

信이 들어간 普信閣(보신각)이라 명명하여

信의를 넓히라는 큰 뜻이 들어있다.

 

이를五大德目으로 사용하고 있다.

 

仁은 사리사욕을 이기고 예를

회복하는 것이고,

 

義는 옳고 그름을 따져

오른길로 걸어가는 것이며,

 

禮는 어른과 아이, 임금과 신하,

부모와 자식 간에 질서를 뜻하며,

 

智는 세상을 살아가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이다.

 

 

 

明心寶鑑 ㅡ 사람의 길을 찾다.

란 주제로 초운 오석환 선생님께

孟子에 대해 공부한 내용입니다.

 

 

 

☆惟精惟(유정유일)☆

오직 정성스럽게 오직 한결같이.

 

이렇게 전 사람의 길을 찾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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